샤코탄반도(積丹半島)

 홋카이도의 서부, 시리베시 종합진흥국(後志総合振興局)에 있는 반도이다. 지명은 아이누어 ‘샤쿠코탄(여름 마을)’에서 유래되었다. 반도부의 전체 길이는 30km로, 카무이 미사키 등 단애 절벽의 해안이 ‘니세코 샤코탄 오타루해안 국정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샤코탄 블루라 불리는 푸른 바다의 투명도는 일본에서도 손꼽을 만하며, 홋카이도에서 유일하게 해중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샤코탄다케 (積丹岳, 1,255.3m) 등산, 바다 카약, 다이빙, 윈드서핑, 버드 워칭 등 다양한 아웃 도어 스포츠를 즐길 수 있으며, 온천도 각 마을에 산재해 있다.

<관광지>
★ 비쿠니항(美国港)
샤코탄쵸내에 있는 7개 어업항 중 하나로, 멍게와 오징어, 전복, 성게 등 해산물을 수확하고 있다.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아 골든 위크 무렵이면 해안에 낚시 도구를 들고 있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오우곤 미사키(黄金岬)
  비쿠니 지역에서는 놓칠 수 없는 관광지가 오우곤 미사키이다. 비쿠니항 앞에서 바다 쪽으로 뻗어 있는 모양의 오우곤 미사키(곶)은 산책로(410m)가 전망대까지 정비되어 있어, 전망대에서 푸른 동해와 단애 절벽이 이어지는 해안선, 비쿠니 마을을 볼 수 있다.

★ 다카라지마(宝島)
오우곤 미사키 앞에 있는 비코쿠의 심볼 다카라지마는 이 지역 산업의 바탕이 되어준 청어가 밀려온 것에서 그 이름이 지어졌다고 한다. 가까이에 떠 있는 작은 섬은 갈매기가 쉬고 있는 모습을 닮았다고 해서 ‘고메시마’라고도 불린다.

★ 비쿠니진자 (美国神社)
1726년 고도마리무라(小泊村)에 창건되어, 1914년에 현재 위치로 이전되었다. 도리이 지나면 섬세하게 목각을 새겨 넣은 신전이 오랜 세월 동안 바닷가 마을을 지켜온 역사를 느끼게 한다.

★ 닛카위스키 요이치 증류소 (ニッカウヰスキー余市蒸溜所)
  위스키의 발효, 증류, 숙성 등의 제조공정을 견학할 수 있으며, 견학 후에는 무료로 시음도 할 수 있다. 부지 내의 위스키 박물관에서는 일본산 위스키 제조 역사도 해설해 준다.

★샤코탄 자연 산책로
호무로이에서 이리카(入舸)를 잇는 4.7km의 산책로로, 약 1시간 반 코스이다. 이리카를 기점으로 샤코탄 미사키와 시마무이 해안의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초여름에는 에조 스카시유리가 피어나는 로맨틱한 코스이다. 파도에 깎여진 단애절벽이 이어지는 멋진 경승지로 이루어져 있다.

★ 시마무이해안 터널 (島武意海岸トンネル)
터널의 폭은 두 사람이 나란히 걸어갈 수 있을 정도이며, 시마무이 해안을 바라보기에 좋은 전망 포인트로 이어진다. 어두운 터널을 빠져나오면 밝은 샤코탄 블루 바다가 눈에 들어오며 절경이 한순간에 펼쳐진다.

★ 카무이 미사키(神威岬)
드넓은 바다로 다이나믹하게 뻗어있는 카무이 미사키. 샤코탄 반도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곳이다. 카무이 미사키의 끝부분에는 기암 카무이이와가 있다. 양쪽으로 동해의 웅대한 모습이 펼쳐지는 산책로를 20분 정도 걸어가면 주위 300도의 둥근 수평선을 볼 수 있다.  초여름의 에조칸조(에조감초)가 볼만하다.

★ 카모에나이촌 일본향토완구관(神恵内村日本郷土玩具館)
고케시와 같은 일본 전통 인형과 전국에서 수집한 약 2500점의 향토 완구를 상설 전시하고 있다.

★ 수중전망선 뉴 샤코탄호(水中展望船ニューしゃこたん号)
‘샤코탄 블루’ 바다를 가까이에서 체험할 수 있는 샤코탄호.
전망용 창으로 해저를, 선상에서는 웅대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코스 : 비코쿠항- 다카라지마-피아노미사키-비코쿠항/ 소요시간 40분 /정원 10~78명)

★ 로소쿠이와 (촛불 바위)
  예전에 청어가 무리를 지어 오면, 청어의 비늘이 바위에 달라붙어 양초처럼 빛이 났다고 하여 그 이름이 지어졌다.

★ 구 요이치 후쿠하라 어장
청어어업 전성기의 어장을 복원한 국가지정사적으로 주인 가족이 사는 안채를 비롯하여 창고, 청어를 말리는 작업장 등을 재현하였다. 말린 청어 작업 풍경 사진이 있다.

 <수중전망선> 8:30~16:30
<낫카위스키 요이치증류소> 10:00~16:00(폐관 17:00)
<카모에나이촌 일본향토완구관> 10:00~16:00
<구 요이치 후쿠하라어장>
9:00~16:30 (*12월 중순~4월 상순 개관 /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 다음날 휴관)
 <수중전망선>
어른 1300엔, 어린이 650엔
<카모에나이촌 일본향토완구관>
고등학생 이상 400엔, 중학생 200엔, 4세~초등학생 200엔
<구 요이치 후쿠하라어장>
어른 300엔, 초/중학생 100엔
 샤코탄 관광협회 전화 (0135-44-3715)
 <버스>
* JR 오타루역→비코쿠 (홋카이도 추오 버스로 75분 소요)
* JR홋카이도 [요이치]역에서 홋카이도 추오 버스 승차
 http://www.kanko-shakotan.jp/ (일본어/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