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테현
오쿠나카야마코겐 스키장(奥中山高原スキー場)
표고 1,080m의 니시다케(西岳)에 펼쳐져 있는 스키장으로, 풍부한 적설량과 습기가 적은 극상의 아스피린 스노우를 자랑한다. 산 정상에서는 하얗게 빛나는 핫코다산과 하야치네산이 바라보이는 등 멋진 파노라마 뷰를 즐길 수 있다.
최장 활주 거리는2,000m로, 리프트 5기와 총 11 코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보자가 안심하여 즐길 수 있는 코스에서 상급자가 만족할 수 있는 코스까지 갖추고 있다. 스노보드는 전 코스에서 활주 가능하다. 또한, 최장 활주 거리 1,500m의 야간 겔렌데도 완비되어 있다. 요금이 저렴하므로 가족이 함께 이용하기에 좋다.
IGR이와테긴가테츠도(いわて銀河鉄道)가 발매하는 철도 및 버스 왕복 요금, 리프트권 또는 식사, 온천 이용권(1회), 기념 과자 등이 세트로 되어 있는 할인권도 이용할 수 있다.
앗피고겐 스키장(安比高原スキー場)
앗피코겐은 오스트리아의 알베르크나 미국의 아스펜 등 세계를 대표하는 스키 지역과 같은 북위 40도에 위치하여 있으며, 표고 또한 1,300m를 넘어 앗피 코겐의 겨울 기후는 홋카이도나 3,000m급의 고산에 필적한다고 평가되고 있다. 그러한 앗피코겐에서도 북쪽 사면에 개발된 앗피코겐 스키장은 ‘아스피린 스노우’로 불리는 수분이 극히 적은 극상의 설질을 자랑한다.
총 21개 코스의 평균 활주 거리는 약 2,100m로 가장 긴 활주로는 5,500m이다. 겔렌데 총면적이 282 ha, 코스 총 연장 길이가 45.1km에 이르는 일본 내에서도 손꼽힐 만큼의 광대한 앗피코겐 스키장에는 2기의 8인승 곤돌라, 3기의 쿼드 리프트 등 18기의 곤돌라, 리프트가 설치되어 있다.
스키/스노보드에 관한 다양한 강습 및 공인 검정 시험 접수 외에도 스노우 리조트답게 아이들과 가족을 위한 ‘앗피 패밀리 파크’ , 눈 쌓인 산의 자연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스노슈 산책코스, 10만개의 조명과 새하얀 눈이 앗피 코겐 스키장의 밤을 장식하는 판타지 ‘스노우 월드’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을 마련하고 있다.
매년 12월 상순에서 5월 상순까지 약 6개월에 이르는 긴 기간 동안 스노우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시모쿠라 스키장((下倉スキー場))
전체7코스, 리프트 3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장 활주거리는 2,000m이다. 파우더 스노우의 설질과 ‘시모쿠라노 카베(시모쿠라의 벽)’라고 불리는 최대경사 37도의 비압설 급경사면 코스 등 다양한 경사면에서 다이나믹하게 활주를 즐길 수 있어 특히 중・상급자에게 인기가 많다.
초보자를 위한 완경사면 위주의 코스와 ‘비기너 보드 파크’, 어린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치비코히로바’도 마련되어 있다.
하치만타이리조트 스키장(八幡平リゾート )
파노라마와 시모쿠라 두 개의 스키장으로 구성된 스키 리조트이다.
공통 리프트권을 이용하면 두 스키장을 모두 즐길 수 있으며,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수업 가능한 스키 스노보드 스쿨도 운영하고 있다.
양 스키장은 무료 셔틀버스로 연결되어 있다.

아미하리온천 스키장
시즈쿠이시 스키장(雫石スキー場)
1993년 알펜스키 세계선수권대회의 경기장으로 이용되었다. 코스 변화가 다양하게 설정되어 있으며, 유명한 것은 4,500m/최대경사36도, 4,400m/최대경사 32도 두 개의 롱다운힐 코스로, 실제로 세계 톱 레이서들이 경기를 했던 코스이기도 하다. 그 밖에도 상급자용 비압설 코스인 자이언트 슬라롬 코스, 완만한 경사를 즐길 수 있는 초급자용 크리스탈 코스 등 다양한 슬로프가 있어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마음껏 스키를 즐길 수 있다. 코스 비율은 초급 40%, 중급 40%, 상급 20%이다.
정원 101인승 케이블카를 비롯하여 7기의 리프트(곤돌라, 케이블카)가 있으며 주말에는 야간개장도 한다. 전일본스키연맹 공인 스키・스노보드 스쿨도 있어 각자 레벨에 맞게 지도를 받을 수 있다.
게토고원 스키장(夏油高原スキー場)
이와테현 남부 최대의 스키장이다.
겔렌데는 코스 최장 거리 2,980m, 경사 2도에서 최대 36도, 총 활주거리 14km로, 코스 변화가 다양한 14개의 코스가 레이아웃 되어 있어 초급자도 산 정상에서부터 긴 활주가 가능하다. 곤돌라 2기, 고속 쿼드 1기, 페어 리프트 2기의 설비를 갖추고 있다.
파우더 스노우의 설질과 겔렌데의 뛰어난 품질은 물론, 입욕 시설, 간이숙박 시설 (예약 필수). 탁아실 (예약 필수)등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안심하여 스키와 보드를 즐길 수 있다. 야간 스키에도 곤돌라가 운행되기 때문에 산 정상에서의 활주가 가능하여 주야 모두 롱 코스를 즐길 수 있다. 적설량이 상당히 많은 편으로 매년 5월 초순(골든 위크)까지 스키를 즐길 수 있다. 또한, SAJ, JSBA공인 스키・스노보드 스쿨에서 주니어부터 일반, 검정시험 준비자까지 레벨에 맞춰 친절하게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스키장 부근에는 게토고원 온천 숙박 시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