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야치네산(早池峰山)
표고 1917m로 기타카미 산지(北上山地)의 최고봉이자 일본 100대 명산 중 하나이다. 기후가 특수하여 알프스의 에델바이스와 유사한 하야치네산 고유의 고산식물 품종 ‘하야치네 우스유키소’를 비롯한 귀중한 고산식물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사문암으로 구성된 하야치네산의 기슭에 아름답게 단풍이 물드는 모습은 산기슭에서 올려다보는 것도 멋있지만 5부 능선 부근에서 내려다보는 파노라마 또한 가히 절경이라 할 수 있다. 연간 약 10만 명이 방문하는 하야치네는 1982년 국정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헤이안 시대 이래의 산악 신앙 모습을 보여주는 하야치네 신사 (早池峰神社)가 산 정상에 남아 있으며, 매년 등산 개시일에는 유네스코 무형문화재인 ‘하야치네 가구라’ 의 한 단체가 곤겐마이 춤을 봉납한다.
등산 코스로는 가와라노보(河原の坊) 버스정류소 부근에서 올라가는 단거리 등산코스(급경사, 정면 코스로 편도 약 3시간 소요) 와 고산 식물을 관찰하면서 천천히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오다고에(小田越) 등산코스(편도 약2시간30분)가 추천할 만 하다. 등산 개시는 매년 6월 두 번째 일요일부터이며 여름에는 토/일/공휴일에 자가용 제한이 있어 셔틀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또한 등산 입구와 정상에서 휴대 화장실을 구입하여 사용해야 한다.
시의 중앙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공원으로, 서1가(西1丁目)에서 12가(12丁目)까지의 동서 간 길이가 1.5km, 폭65m에 달하는 신록이 풍부한 대형 도시 공원.
계절마다 꽃이 피는 화원은 잠깐의 휴식을 즐기는 샐러리맨들의 휴식처로 각광을 받을 뿐 아니라, 시민들에게는 도시 속 오아시스의 역할을 합니다.

1871년에 화재 방화용으로서 넓은 도로를 만들었던 것을 시작으로 하여 삿포로는 이 넓은 길을 경계로 하여 남쪽과 북으로 나누어지고 동쪽과 서쪽은 소우세이가와(創成川)를 경계로 나뉘어지게 되었습니다.

일년 내내 다양한 이벤트가 행해지며 대표적인 축제로는 초 여름의 YOSAKOI소오란 축제, 여름의 맥주가든, 홋카이 봉오도리, 겨울 눈꽃 축제, 화이트 일루미네이션 등이 개최됩니다.
매년 6월 두 번째 일요일부터 등산 가능 
삿포로시 콜센터 011-222-4894
하나마키시 오오하사마 종합지소 전화 (0198-48-2111)
1) 도호쿠신칸센 [신하나마키]역에서 이와테현 교통버스 [오오하사마 버스터미널] 행 승차 (약 50분) → [오오하사마 버스터미널]에서 [가와라노보]행 버스로 환승 (약 60분) → [가와라노보] 정류소에서 하차
2) 도호쿠신칸센 [모리오카]역에서 이와테현 교통버스 [급행 오오후나토시] 행 승차 (약 60분) → [오오하사마 버스터미널]에서 [가와라노보]행 버스로 환승 (약 60분) → [가와라노보] 정류소에서 하차
3) JR 도호쿠센 [이시도리야] 역에서 → 이와테현 교통버스 [오오하사마 버스터미널] 행 승차 (약25분) → [오오하사마 터미널]에서 [가와라노보] 행 버스로 환승 (약 60분) → [가와라노보] 정류소에서 하차
* 버스 운행 횟수가 적으므로 반드시 승차 및 환승 시간을 확인할 것
* 여름 시즌의 토/일/공휴일에는 하나마키역 (신하나마키역 경유), 모리오카역에서 등산 입구까지 직통 버스가 운행됨
http://www.city.hanamaki.iwate.jp/sightseeing/hayachine/index.html (일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