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타카미 텐쇼치 벚꽃 축제(北上展勝地さくらまつり)
키타카미 텐쇼치는 전국 벚꽃 명소 100선으로 선정되어 있으며 아오모리현의 히로사키, 아키타현의 카쿠노다테와 나란히 '미치노쿠 3대 벚꽃 명소' 꼽히고 있다. 2km에 걸친 벚꽃 터널을 지나는 마차를 타보기도 하고 느긋하고 여유롭게 유람선을 타볼 수도 있어 즐길거리도 다양하다.
모란, 작약 축제(ぼたん・しゃくやく祭り)
도호쿠 최대급으로 넓은 원내에는 306종류의 5000그루의 모란과 69종류의 3500그루의 작약이 화려하게 피어있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후지와라 봄 축제(春の藤原まつり)
매년 봄과 가을에 개최되는 후지와라 축제로 가장 있기 있는 '미나모토노 요시츠네공의 행렬'에서는 고생 끝에 히라이즈미에 도착한 요시츠네를 맞이하던 정경을 재현하고 있다. 총 100명의 무사행렬이 가장 큰 볼거리로 꼽힌다.
모츠지 곡수의 연(曲水の宴)
정원 가운데 있는 수로에 술잔을 띄우고 그 흐름에 맞추어 일본 전통시를 읊는 놀이로 헤이안 시대의 연회를 재현한 것이다. 당시의 우아한 귀족 차림으로 이 놀이에 흥겨워하는 모습은 실제로 그 시대의 한 장면을 보고 있는 느낌이든다.
차구차구우마코 축제(チャグチャグ馬コ)
농경마에게 감사의 의미를 전하는 20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행사로 화려한 색색깔의 장식을 두른 100여 마리의 말과 마주들이 신사에서 참배를 하고 모리오카하치만구까지의 약 13km의 거리를 약 4시간에 걸쳐 행진하는 축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