홋카이도
텔레비전 탑(さっぽろテレビ塔)
삿포로시 중심부의 오오도오리공원(大通公園) 동쪽 끝에 위치한 높이 147.5미터의 탑으로, 1967년 설립 당시에는 전파 송수신용 탑이었으나 현재는 전망대와 레스토랑, 기념품점 등으로 유명한 관광명소이다.
홋카이도구청사(北海道庁旧本庁舎)
‘아카렌가(붉은 벽돌)’라는 애칭으로 알려져 있는 홋카이도청 구청사
삿포로 맥주 박물관 (サッポロビール博物館)
삿포로 맥주의 발상지인 삿포로에 1987년 개관된 일본 유일의 맥주 박물관이다.
맥주원 (サッポロビール園)
맥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가봐야 할 맥주의 전당
히츠지가오카 전망대(羊ヶ丘展望台)
완만한 구릉지 맞은편에 펼쳐진 삿포로 시가지와 광대한 이시카리 평야를 배경으로 여유롭게 양들이 풀을 뜯는 홋카이도만의 목가적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삿포로 굴지의 경승지이다.
오오쿠라야마 점프경기장 (大倉山ジャンプ競技場)
1972년에 개최된 삿포로 동계올림픽의 점프 경기장으로, 현재는 매년 FIS(국제스키연맹) 월드컵을 비롯하여 국제대회가 다수 개최되고 있는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라지힐 점프 경기장이다.
시로이고이비토 파크(白い恋人パーク)
홋카이도를 대표하는 과자 ‘시로이 고이비토’의 제조공장
오오도오리 공원(大通公園)
오오도오리 공원은 삿포로의 심볼로서 시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오오도오리 니시 1쵸메에서 12쵸메까지 길이 약 1.5Km, 면적 약 7.8ha 규모의 특수 공원이다.
삿포로 라멘공화국 (札幌ラ-メン共和国)
JR삿포로역 앞에 위치한 [에스타] 10층 레스토랑가에 2004년 10월 1일 오픈하였으며, 삿포로역 종합개발주식회사가 운영하고 있다.
홋카이도 대학 (北海道大学)
1876년 삿포로농학교로 창립된 홋카이도대학은 삿포로시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국립대학으로, 약 177만㎡에 달하는 면적을 자랑한다.
삿포로 시계탑(札幌市時計台)
홋카이도 대학의 전신인 삿포로 농학교의 연무장으로서 1878년에 건축되었다. 당시 미국 중서부에서 유행하던 목조건축양식을 바탕으로 지어졌으며, 시계탑의 시계는 무게추를 이용한 기계식이다.
JR 타워 전망대(JRタワー展望室)
쇼핑몰에서 음식점, 백화점, 호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설이 집약되어 있는 종합 시설의 최상층(38층)에 위치한 전망대이다.
오타루 운하 (小樽運河)
1923년 완성된 오타루 운하는 내륙에 수로를 파서 만든 운하가 아니라 해안을 매립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직선이 아닌 완만하게 구부러진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타이치 유리공방(北一硝子)
1901년에 창업한 아사하라 글래스가 그 전신으로, 오타루 운하 지구의 재개발과 더불어 개설된 상설 갤러리가 관광객에게 인기를 얻어 조명 제조 판매에서 글래스 제품 판매로의 변신에 성공하였다.
오타루 Craft Shop렌 (小樽Craft Shop 蓮) (구, 오타루운하 공예관)
오타루 운하 가까이에 위치한 아트 크래프트 전시판매 시설
오타루 오르골당(小樽オルゴール堂)
세계 최대급 오르골 전문점이다. 1912년 건축된 목재 골격 구조의 붉은 벽돌 건물과 석조 건물이 역사적 건축물이 많이 남아 있는 주변 거리와 더불어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고료카쿠 공원 (五稜郭公園)
고료카쿠는 에도시대 말기 일본에 처음 세워진 서양식 성곽이다.
가네모리 아카렌가 창고 (金森赤レンガ倉庫)
해안가에 세워진 하코다테의 대표적인 관광 시설이다.
하코다테산 (函館山)
하코다테 시가지 서쪽에 위치한 하코다테산은 산이기도 하지만, 육지와 연결된 섬인 육계도이기도 하다.
아사이치 (아침시장) (函館朝市)
하코다테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관광 스포트 중의 하나로, 1만평의 면적, 약 280 점포에 홋카이도가 자랑하는 신선한 해산물을 비롯한 야채, 과일, 각종 진미 가공품, 등 하코다테의 모든 먹거리가 총집합하는 거대한 시장이다.
트라피스티누 수도원(トラピスチヌ修道院)
'천사의 성모' 트라피스티누 수도원(통칭:천사원)은 천주교 트라피스트회 (엄률시토회) 계열의 일본 최초 여자 수도원이다
오오누마 국정공원(大沼国定公園)
1958년 7월, 전국에서는 13번째로, 남부 홋카이도에서는 유일하게 국정공원이 된 오오누마 국정공원은 홋카이도의 남서부 오시마 반도의 중앙부에 위치해 있다.
마쓰마에성 (松前城)
마쓰마에성은 일본식 성곽으로서는 일본 내에서 마지막으로 지어진 곳으로 하코다테 전쟁의 무대가 되기도 하였다.
모토마치 (元町)
하코다테가 일본 최초로 개항되면서 에도 시대 때부터 행정 관청인 하코다테부교쇼 (函館奉行所)의 소재지로서 행정의 중심지가 되어 온 모토마치 지구에 각국의 영사관과 근대적 서양관, 서양문화의 상징인 교회 등 이 들어서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하코다테 특유의 건물을 비롯한 일본풍의 건물과 서양풍의 이국적인 거리를 형성하게 되었다.
토야호수 (洞爺湖)
토야 호수는 홋카이도 남서부의 토야 칼데라 내에 생겨난 호수로 면적 70.7㎡, 평균 수심 117미터에 이르는 일본에서 9번째로 큰 호수
아사히야마 동물원(旭山動物園)
아사히카와시에 있는 일본 최북단 동물원으로 동물의 자연스러운 생태를 볼수 있는 행동전시를 도입하여 일약 유명해진 동물원이다. 한때 폐원의 위기를 맞았으나 획기적인 경영개혁으로 현재는 국내, 해외에서 많은 관광객을 불러모으고 있는 곳이다.
미우라아야코 기념문학관(三浦綾子記念文学館)
‘빙점’으로 유명한 작가 ‘미우라 아야코’(三浦綾子)의 자필원고와 취재노트 등을 5개의 전시실에서 알기 쉽도록 전시하고 있다. 전시실 위에 시청각실, 도서실, 카페 등이 있다. 문학관은 ‘빙점’의 무대이기도 한 외국수종견본림의 속에 있어서, 소설의 세계에 빠져들게 만든다.
쿠시로습원 국립공원(釧路湿原国立公園)
홋카이도의 허파로서,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는 거대한 습원 지대. 습원을 가까이서 지켜볼 수 있도록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어서 도보로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쿠시로 두루미자연공원(釧路市丹頂鶴自然公園)
두루미들의 생활 터전인 쿠시로 습원의 환경을 재현하여 만든 두루미 자연공원
와쇼이치바(和商市場)
1954년에 결성된 쿠시로시의 공설 도매시장으로, 쿠시로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시장
오호츠크 유빙관(オホーツク流氷館)
아바시리가 내려다보이는 텐토잔(天都山) 꼭대기에 위치한 유빙을 테마로 한 과학관. 상시 영하 18도로 유지되는 유빙 체험실에서는 실제 유빙이 전시되어 있어, 일년 내내 오호츠크해의 겨울을 체험할 수 있다.
유빙선 오로라호(流氷船 オーロラ号)
오호츠크해를 바라보고 있는 홋카이도 동부의 도시로, 겨울이 되면 많은 관광객들이 북극해에서 흘러들어오는 유빙을 보려고 찾아든다.
시레토코(知床)
홋카이도 동부에 위치하며 오호츠크해에 면해있는 반도
마슈코(摩周湖)
지상에 남겨진 마지막 성지 테시카가쵸(弟子屈町)에서 11km, 카와유온천(川湯温泉)에서 12km에 위치해 있으며, 호면은 해발 351m, 주위 약 20km, 면적 19.2평방킬로미터, 가장 깊은 곳은 211.4m의 세계 최고의 투명함을 자랑하는 칼데라호이다.
아칸국립공원(阿寒国立公園)
홋카이도의 동쪽 중앙부에 위치하며 치시마(千島) 화산대 활동에 의해서 생겨난 아칸(阿寒)/ 굿샤로(屈斜路)/ 마슈(摩周) 세 개의 칼데라 지형을 기반으로 하는 화산과 숲과 호수가 어우러진 원시 자연 경관 공원
시코츠호수 (支笏湖)
아키타현의 다자와코 호수에 이어 일본에서 두 번째로 깊은 호수로, ‘거대한 물항아리’라고 불리는 호수
닌그루테라스(ニングルテラス)
닌구르 테라스는 어디에서나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아닌 후라노에만 있는 후라노이기에 살 수 있는 상품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통나무집 스타일의 점포가 점재해 있는 마을
팜도미타
후라노의 평원을 보랏빛으로 물들이는 대표적인 라벤더 농원. 들판 일대가 라벤다로 뒤덮인 광경은 압권이다.
몬베츠 유빙쇄빙선 가링코호II(流氷船 ガリンコ号II)
홋카이도의 오호츠크해 연안의 중앙부에 위치한 도시로, 예로부터의 연안어업 거점이자 현재는 국제무역항으로서도 발전해 나가고 있는 일본의 주요 항구이다.
비에이(美瑛)
라벤더, 해바라기, 코스모스, 사루비아 등을 심어서 만든 아름다운 공원. 비에이시지역의 북서, 패치워크의 길에 위치한 인기 관광지.
이케다와인성(池田ワイン城)
중세 유럽의 고성을 닮았다고 하여 ‘와인성’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와인 공장 견학과 제품 구입이 가능
지옥계곡(地獄谷)
노보리베츠의 대표적인 경승지로 분화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폭발화구 자리이다. 직경 약 450m, 면적 11헥타르에 달하며 계곡을 따라 수많은 용출구와 분기공이 있어 연기가 피어오르고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풍경이 지옥을 연상시킨다 하여 지옥계곡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노보리베츠 다테지다이무라(登別伊達時代村)
긴 일본 역사 중에서 처음으로 "쵸닝(근세 상인계층)"이 주역으로 등장한 약 400년 전의 에도시대를 테마로 하여 "쵸닝"들이 문화를 형성한 것들 중에서 인기가 좋았던 놀이나, 연극, 다이도게이 등을 재현한 시대 테마파크.
노보리베츠 곰목장(のぼりべつクマ牧場)
노보리베츠온천가 에서 로프웨이로 약 7분, 표고 550m의 쿠마산(クマ山)의 정상에 위치. 시설은 제1목장/제2목장 두개의 방사장(전시장)과 세계유일의 불곰박물관, 유카라노사토(아이누족 취락), 오리 경주장, 쿳타라호(クッタラ湖)전망대, 매점, 식당 등이 있다.
쇼와신잔(昭和新山)
쇼와신잔은 학술적으로도 귀중한 산이며 국가지정 특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우스잔(有珠山)
2007년 쇼와신잔과 더불어 일본의 지질 100선에 선정
샤코탄반도(積丹半島)
홋카이도의 서부, 시리베시 종합진흥국(後志総合振興局)에 있는 반도
리시리도(利尻島)
리시리도는 홋카이도 북부에 위치한 둘레 63km, 면적 182.11km2의 화산섬
레이분도(礼文島)
홋카이도 북부 와카나이시(稚内市)에서 서쪽으로 6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섬으로 일본의 행정권이 미치는 범위에 있는 유인도 중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
다이세츠산 국립공원(大雪山国立公園)
홋카이도의 지붕으로 불리는 다이세츠산 국립공원에 위치한 소운쿄는 용암이 급격히 냉각하여 만들어진 깊은 협곡에 들러싸인 산이다.
모이와산(もいわ山)
삿포로에 위치한 표고 531m 높이의 산으로 전망대와 로프웨이 시설, 등산로가 있으며 밤에는 삿포로 시내의 아름다운 야경을 감상 할 수 있다.
팜 토미타(ファーム富田)
후라노의 평원을 보랏빛으로 물들이는 대표적인 라벤더 농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