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마하게 세도 축제(なまはげ紫灯まつり)
겨울의 풍물 시로 신에게 제사지내는 의식인 유노마이,친가마축제, 나마하게의 난입, 나마하게 북, 나마하게 춤 등 여러 행사가 행해진다.

여기서 잠깐!
나마하게 란?
 추운 겨울이 되면, 일을 하지 않고 따뜻한 방에만 누워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마련. 나마하게는 이렇게 난로가에 하염없이 앉아있다 화상을 입어 피부가 벌겋게 달아오른 태만한 사람들을 골라내어 혼을 내주는 존재이다.
 나마하게는 항상 커다란 식칼과 통을 들고 다니며,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그 한해의 행실에 대해 묻는다.
특히, 공부를 잘 하지않고 부모님 말씀을 잘 듣지 않는 어린아이들이 주타겟이 되곤 한다.

얼핏보면 무서운 인상의 나마하게 이지만, 가끔씩 보면 귀여운 구석도 있다.
가지고 다니는 통으로 술을 얻어먹기도 하고, 집에 무작정 들어가 맛난걸 내놓으라고 하기도 한다.

나마하게는 근면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아키타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기회.

중앙에는 영험한 장작불이 활활 타오르고, 눈이 소복히 쌓인 산 꼭대기에서 나마하게들(?)이 줄줄이 내려오는 모습은,  꽤나 장관이다.
오가에서  나마하게 축제도 보시고, 근처의 온천료칸에서 온천도 하시면 매우 뜻깊은 겨울여행이 될 거라 믿는다.
 
2월 둘째주 금, 토, 일
 오가신잔 전승관, 나마하게관 등
아키타역 -> 하다치역 (JR오가선, 55분)
하다치역 -> 나마하게관 (택시 15분)
오가 관광상공과 (0185-23-2111)
http://www.city.oga.akita.jp/index.cfm/14,5313,136,html